1. 의치세정제란?
의치세정제는 의치(틀니 등 인공치아) 표면에 부착된 음식찌꺼기, 치석, 세균 등을 효과적으로 제거하여 구강 위생을 유지하도록 돕는 제품인데요.
일반 칫솔이나 손세정제와 달리, 의치의 재질을 보호하면서도 깨끗하게 세정할 수 있도록 특수하게 제조되어 있습니다.
2. 의치세정제의 주요 성분
의치세정제는 안전하면서도 강한 세정력을 위해 여러 성분을 복합적으로 사용합니다.
산화제: 의치 표면의 오염물과 치석을 산화 분해 (예: 과탄산나트륨, 과산화수소 등)
계면활성제: 세정 효과 증대
산-염기 조절제: pH를 적절하게 유지하여 의치 재질 보호
효소제: 단백질이나 전분 등의 유기물 찌꺼기를 부드럽게 분해 (예: 프로테아제, 아밀라아제 등)
3. 상담사례
90대 가족이 요양원에 계신데 의치 세정제를 녹여서 틀니를 넣었던 물을 그냥 물인줄 알고 먹음. 바로 구토 1회 했으며 그 후 속이 편안해졌다고 말했다고 함. 몸에 이상이 없을 지 문의함.
4. 노출 별 중독사고
의치세정제는 정해진 사용법과 희석비율을 준수하여 사용할 경우 안전하지만, 잘못 노출될 시 소화기 점막이나 눈,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 경구 노출: 입과 목에 자극을 줄 수 있으며, 과량 노출 시 식도나 위 점막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 안구 노출: 각막 손상으로 인한 각막 혼탁, 시력 저하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피부 노출: 장시간 접촉 시 피부 발진이나 자극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5. 노출 시 대처법
- 억지로 구토하지 마세요
*구토는 점막 손상을 악화 시킬 수 있고 기도 흡인 등의 더욱 심각한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 입안을 물로 충분히 헹구거나 영유아는 젖은 거즈로 입안을 닦아내 주세요
- 중화 목적으로 반대되는 성질을 가진 물질을 먹지 마세요
- 세제가 눈에 묻은 경우는 눈을 비비지 않도록 하고 흐르는 물에 15분 이상 충분히 씻어내 주세요
- 피부 노출 시 오염 부위를 흐르는 물과 비누로 깨끗이 씻어내고, 발진이나 통증이 있을 경우 진료를 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