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독성물질 중독관리센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센터소개

센터장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서울시 독성물질 중독관리센터장 이성우입니다.

중독관리센터는 독성물질에 노출되었을 때 전문적 조언과 도움을 제공하는 의료상담서비스로,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독성물질 중독질환을 전세계적 주요 공공보건문제로 규정하고 국가별/지역별로 중독관리센터의 설치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서울시 독성물질 중독관리센터(이하 서울시 중독관리센터)는 서울특별시 독성물질 중독 예방 및 사고 안전에 관한 조례에 근거하여 설립되었으며 고대안암병원이 운영하는 국내 최초의 독성물질 중독관리센터입니다.

서울시 중독관리센터는 지난 4개월간의 준비 기간을 거쳐 이제 서울시민 여러분께 독성물질 관련 중독질환 상담을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상담은 전화를 비롯하여 SNS, 홈페이지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이루어지며, 시민여러분께 중독질환에 대한 바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국내 공공기관에서 기구축한 독성물질DB를 활용하였습니다.

서울시 중독관리센터는 가정이나 사업장 등에서 독성물질에 노출되었을 경우 응급처치를 우선 제공하여 시민의 일차적 건강피해를 최소화하고, 단순 중독노출 후 생길 수 있는 시민의 불안감과 불필요한 응급실 방문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나아가서는 1,2차 의료기관 종사자와 119 구급대원들에게는 전문가 수준의 독성물질 유해성, 증상, 치료방법 정보 등을 제공함으로써 신속하고 바른 임상적 의사결정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상담을 통해 주요 노출 독성물질, 노출 경로 등을 파악하여 상기 중독질환 발생현황을 분석하고, 이에 기반하여 선제적 예방 및 교육 활동 등을 수행할 예정입니다.

센터장으로서 서울시 중독관리센터를 국내에서 처음으로 운영하면서 막중한 책임을 느낍니다. 국내에 처음 시행하는 만큼 부족하고 미흡한 부분이 많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서울시 중독센터를 운영하면서, 미흡한 부분은 보완하고, 진정으로 시민께 도움이 되는 센터로 발전시켜 나갈 것입니다.

유해 독성물질로부터 서울시민을 넘어 국민 모두가 안전해지는 그 날까지 서울시 중독관리센터가 함께 하겠습니다.

많은 이용과 성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서울시 독성물질 중독관리센터장 이성우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