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독성물질 중독관리센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예방사업

예방뉴스

Seoul PCC가 알려주는 생활 속 중독사고 - 배수구 세정제
  • 조회수 100
  • 2025-03-12

배수구 세정제란?

배수구 세정제는 주방, 욕실 등 배수관에 쌓인 이물질이나 찌꺼기를 제거하여 막힌 배수구를 뚫거나 냄새를 없애기 위해 사용하는 화학적 또는 생물학적 제품을 말하는데요. 이 중 화학적 배수구 세정제는 강한 화학 성분을 포함하기 때문에 사용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배수구 세정제 종류

종류                                 주요성분                        용도 및 특징

알칼리성 세정제     수산화나트륨, 수산화칼륨    음식찌꺼기, 기름때, 머리카락 등 유기물 제거

산성 세정제            황산, 염산                             금속성 찌꺼기, 석회질, 녹 등 무기물 제거

생물학적 세정제     미생물 및 효소                     친환경적, 정기적 유지관리 목적

이 중 가정에서 주로 사용하는 배수구 세정제는 알칼리성 세정제에 해당합니다.



SeoulPCC 상담사례

성인 여성으로 가정에서 차아염소산 나트륨 성분의 배수구 세정제와 과탄산 소다를 함께 사용 후 목, 눈 따가움 한 달간 증상 호소하여 상담 문의함.

성인 남성으로 가정에서 배수구 세정제를 세면대와 바닥에 뿌린 후 뜨거운 물로 샤워하는 중에 두통과 어지러움 호소하여 상담 문의함.



노출 별 중독사고

배수구 세정제는 강한 화학 성분을 포함하는 만큼 중독사고의 위험성이 크며, 중독 증상은 노출 부위와 양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노출경로별 중독 증상]

경구 노출: 구토, 복통, 식도 천공, 위 천공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흡입 노출: 기침, 숨가쁨, 목의 통증, 화학성 폐렴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안구 노출: 각막 화상, 결막염, 심한 경우 실명까지 초래할 수 있습니다.

피부 노출: 피부 자극, 발적, 가려움, 심한 경우 화학적 화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노출 시 대처법

배수구 세정제 노출 시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1. 오염된 의복을 갈아입는다.

2. 노출된 피부나 눈을 흐르는 물에 20분 이상 충분히 세척해 준다.

*눈을 세척하는 경우 노출된 눈이 반대쪽 눈보다 아래쪽에 있도록 하세요.

3. 억지로 구토하지 않는다.

4. 중화 목적으로 반대되는 성질을 가진 물질을 이용하는 것은 손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

5. 원액을 조금이라도 마셨거나 눈에 들어간 경우 응급조치 후에는 증상 유무와 상관없이 전문의료진의 진료를 받는다.

*인후통, 연하통, 연하곤란, 침흘림, 쉰목소리, 호흡곤란, 흉통 등이 있을 때에는 심한 점막 손상의 가능성이 높으므로 즉시 응급실 진료가 필요합니다.


[발생상황에서 본 급성중독 초기대응 포인트, 일본중독정보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