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에서 흔히 사용하는 건전지는 원통형(알칼리) 또는 단추형(리튬) 건전지가 있는데요. 특히 소리가 나거나 작은 전자장치가 탑재된 아이들 장난감에는 단추형 건전지가 많이 사용됩니다.
그러나 단추형 전지는 작고 둥근 모양으로 인해 아이들이 쉽게 삼킬 수 있으며, 높은 전압 때문에 삼키면 빠르고 심각한 조직 손상을 유발할 수 있어 매우 위험합니다.
단추형 건전지와 관련하여 어떤 중독사고들이 발생하였을까요?
- 2세 어린이가 사운드북에서 빠진 단추형 전지를 삼켜 응급실을 방문하였으나 식도 손상이 발생하여 응급 수술을 받음.
- 85세 노인이 약으로 착각하고 보청기 배터리를 삼켜 응급실로 이송되어 응급 내시경을 받음.
- 6세 아이로 가정에서 목욕탕 물속에서 건전지가 들어간 장난감을 가지고 놀다 보니 녹슨 것을 확인하고, 걱정되어 문의
단추형 전지를 삼키면 전지가 식도나 위에 걸려 점막과 접촉한 부위에 전류가 흐르면서 화학적 화상이나 천공을 일으킬 수 있어 매우 위험합니다.
단 몇 시간 만에 조직이 심각하게 손상될 수 있으며, 처음에는 증상이 없거나 단순한 불편감만 유발할 수 있으나 제거가 늦어지면 중대한 합병증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단추형 전지를 실수로 섭취하게 된 사실을 알게 되면 즉시 응급실을 방문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단추형 건전지 중독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들이 있을까요?
① 건전지는 아이들의 손이 닿지 않는 높은 곳이나 잠긴 서랍에 보관하세요
② 장난감이나 리모컨 등의 배터리 덮개를 항상 나사나 테이프로 단단히 고정하세요
③ 사용한 배터리는 반드시 건전지 수거함에 안전하게 폐기하세요
④ 아이들에게 항상 건전지 삼킴 사고의 위험성을 알리고 교육하세요